1월 5주차 해외주식 대응 방향
1. 5주차 시장 예측과 마인드 셋
현재 시장은 새로운 테마를 중심으로 돈이 몰리는 양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이는 시장 자체의 성장이 둔화되고 overvaluation의 우려가 심화되었으나 여전히 시장에 돈이 많이 풀려 있기에 나타나는 현상으로 보인다. 최근 집중되는 테마로는 전기 자동차, 자율 주행, 그리고 우주 산업이다. 이러한 신산업에 대한 기대감으로 현재 가치를 넘어서는 높은 주가가 형성되고 있는 것이다. 이런 과열 현상에 대해 경계할 필요가 있지만 자율주행이나 우주 산업과 같이 무한한 미래 가치를 지니는 부분에 대해서는 분명 포트폴리오에 반영할 필요가 있다. 현재, 이와 연관된 포트폴리오는 LIT와 AAPL 정도라고 할 수 있는데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다고 보기 어렵다는 점에서, 5주차에서는 단계적으로 관련 테마의 주식이나 ETF를 매수하는 전략을 취할 것이다.
다만 우려되는 부분은 스스로도 요즘 테마주나 급등주에 눈이 간다는 점인데, 그 가치를 정확히 따지거나 알아보지 않고 급등했다는 사실과 빠르고 높은 수익에 대한 욕심 때문에 매수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할 것이다. 분명한 것은, 지금 가지고 있는 자산을 지키는 것이다. 모험을 할 필요가 없는 시점이며 시장이 하락 추세로 돌아서지 않을까 지속적으로 신경을 써야하는 시점이다. 굳이 이런 상황에서 정신을 급등주나 테마에 빼았길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 분명 생각하자. 1월의 목표는 2200만원선을 지키는 것이며, 수익을 낸다면 2300만원을 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세계적인 투자자들이 투자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바로 위험관리이다. 지금 돈을 잃지 않으면, 언젠가 돈을 벌 기회는 있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투자에서 승리할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해야한다.
여전히 현금 비중은 600 정도로 유지해야 한다. 이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적인 선택이다. 조정장에 들어설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 보았을 때 그 이하로 현금을 유지하는 것은 분명한 욕심이라고 생각한다. 2월 전까지 600 현금을 충족시킬 수 있도록 해야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cciv에 투자하고 싶다면 100만원 이상을 투자하지 않는 선에서 투자하도록 한다.
2. 매수 종목
1) EH 150만원 어치 분할 매수. 장기적 관점에서 접근하면 드론 산업은 필연적으로 성공할 수 밖에 없는 산업이며, 단기적으로는 급등 급락의 변동을 겪을 수밖에 없지만 우상향의 방향성을 가질 것으로 예측한다.
2) DRIV ETF 150만원 어치 분할 매수. 자율주행과 전기 자동차에 투자한 ETF로 현재 가장 뚜렷한 테마이다.
3) Procure Space ETF 15만원 어치 매수. 미래 우주산업은 장기적 관점에서 유망한 산업이다. 하지만 여기에 지금 당장 투자할 가치가 있는지에 대한 의문은 존재한다. 일단 다른 etf에 더 집중하고 여유가 되면 매수하자.
4) SKYY 클라우드 펀드 150 만원 어치 분할 매수.
5) LIT ETF 50만원 추가 매수.
3. 매도 종목
1) 현대에너지솔루션 전량 매도
2) 홀로직 또는 엣시 전량 매도
3) HealthCare ETF 전량 매도
여기서 2와 3 중에서 하나를 선택. 아니면 둘 다 진행 가능. 이는 다음주 장에서 여전히 뚜렷한 상승세가 나타나거나 EH관련해서 뚜렷한 상승 흐름이 나오는 지 여부에 따라서 유동적으로 비율을 조절할 수 있도록해야한다. 앞으로 내 포트폴리오는 조금 더 공격적이고 미래 지향적인 장기적인 관점의 포트폴리오가 될 것이다. 하지만 그 미래지향적 종목들이 테마로 부상하는 만큼 변동성이 크고 손실을 입을 가능성이 크다. 따라서 이에 대해 현금을 충분히 확보하고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대응해 수익이 마이너스가 되는 일은 없도록 해야만 한다.